+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5.01.10 (금)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QX통신] 좋은 기업가의 세상 좋은 일 / “복제 말라 누구의 인생도”
기분좋은 QX 기자    2013-01-04 12:10 죄회수  5825 추천수 2 덧글수 2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좋은 기업가의 세상 좋은 일

  

QX통신 제178호 2013년 1월 4일 금요일

 

    사진=왼쪽부터 정운주 둔덕동장, 유지은(10)·유가은(8) 자매 ⓒ여수시청

 

|기분좋은QX 안이영노 대표

 

떤 기업가는 돈을 잘 불려서 세상을 돕겠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큰돈을 번 기업가는 세상을 위해 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커다란 몸뚱이의 회사를 유지하는 것이 최대의 고민이 되니 더욱 긴장 하면서 생존경쟁을 이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오히려 하루를 열심히 벌어 빠듯하게 사는 가난한 노점상 할머니가 큰돈을 사회에 쾌척하는 경우를 봅니다. 임순득 할머니는 콩나물을 팔아 모은 전 재산을 충북대학교에 장학금으로 기탁하고 숙환으로 별세하셨습니다. 얼마 전에는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의 유가은(8)과 유지은(10) 자매가 돼지저금통을 털어 불우이웃 성금으로 둔덕동 주민센터에 기부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성공한 사람을 보면 세상을 그냥 돕는 경우보다는, 세상을 돕다보니 그 뜻을 인정받고 성공의 길로 나아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큰돈을 번 후에 세상을 도우려고 하면 늦습니다. 크게 번 돈을 유지하는데 몰두하면 세상을 돕는 마음을 갖는 것 자체가 힘들기 짝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잘 벌어 세상을 돕기는 어렵습니다.

 

좋은 기업가는 자신이 큰돈을 번 후 세상을 돕는 것이 아니라, 지금 있는 여건 속에서 세상을 돕습니다. 좋은 기업가는 재력을 가진 다음에 사회공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봉사처럼 하루하루 행합니다.

 

유가은과 유지은 자매처럼, 임득순 할머니처럼 지금 우리가 선 자리에서 세상을 위한 일을 해야 합니다.

 

<돈키호테의 어록>

“가장 큰 실수는 잘 못한다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할 수 있는 것을 하라.”

- 시드니 스미스

  

“복제 말라 누구의 인생도”

 

 사진=자기만의 방식으로 인생을 살아야한다고 이야기하는 한 카드사의 광고 ⓒ현대카드

 

 

 

근 한 카드사는 “당신의 방식을 만들어내라(영문 Make your Rule)”하는 주제로 두 편의 광고를 제작해서 눈길을 끕니다.

 

그중 ‘복싱 편’은 한 권투선수가 독백하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7살에 나는 물었다.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3살의 나는 여전히 묻고 있다.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단 한번이라도 네 생각과 네 방식대로 너만의 게임을 뛰어본 적이 있는가.”

뒤따라 다음과 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네가 뛰고 있는 게임의 이름은 인생, 이기고 싶다면 너만의 주먹을 뻗어라.”

 

또 하나 ‘멘토’편은 “우리가 멘토라 부르는 그들, 그들의 멘토는 누구였을까’하는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이어서 헝가리 출신의 이름난 종군사진기자 로버트 카파, 일본 만화영화 아톰의 창안자 데즈카 오사무, 스페인이 낳은 근대 건축의 대표자 안토니오 가우디가 멘토로서 거론됩니다.

이런 멘토의 멘토는 누구일까, 바로 그들 자신입니다. 결국 광고는 “누구의 인생도 카피하지 마라, 스스로 멘토가 되라”하는 문구로 마무리합니다.

 

사람이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면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정작 무엇을 꿈꾸는지 알지 못한 채 “남들도 다 하니까” 생각하며 무작정 좇아가면 공허함만 남습니다. 이 두 편의 광고는 다른 사람의 방법이 아닌 자기만의 방식으로 인생을 살아가야한다고 이야기하여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기분좋은QX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기분좋은QX는 QX통신과 블로그를 통해서 스스로 축적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일부 언론사 사진을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영상 원칙은 상업적인 목적을 일체 배제한다는 것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태그  기분좋은QX,안이여온,기업의기부,기부기업,임순득할머니,충북대학교장학금기탁,기초생활수급자자매,여수둔덕동주민센터기부,기업의사회공헌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2ZY3Gp 
딱풀   2013-01-04 13:52 수정삭제답글  신고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 자신만의 방식을 만들어 내라??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더페스티벌 오픈과 한국축제의 세계화
더페스티벌오픈과함께한국축제의세계화...
인기뉴스 더보기
모두예술극장 3인3색 해외희곡 더 ...
백제 이미지에 걸맞는 부여군 경관...
한국전통문화대k-헤리티지 아카데...
축제리뷰 더보기
겨울 명품축제 반열 오른 서울빛...
대부도 낙조전망대 있는 구봉도 ...
계룡저수지 산책로 계룡지둘레길...
밤 깊은 마포종점 축제로 새롭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