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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익재칼럼] 지역축제의 경제성분석은 어떻게 할까?
吳益才 기자    2024-03-26 07:56 죄회수  2985 추천수 11 덧글수 3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사업아이디어가 돈이 되는 사업이 되려면 여러 중간 과정을 거쳐야한다. 사업타당성분석은 사업자가 거쳐야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사업 타당성 분석은 사업 아이템의 고객은 누구이며 시장에서 팔릴 것인지(시장성), 그 아이템을 사업화 하려면 어떤 기술력과 역량이 필요한지(기술성), 그 아이템이 얼마만큼의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지(수익성)를 검토해 보는 것이다. 

경제성분석은 국가경제 차원에서의 사업타당성분석이다. 경제성분석은 해당 사업이 경제적·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절한 대안 인지 여부와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사용인지를 검토하는 것이다. 

공공투자사업의 경제성분석은 편익과 비용을 측정하여 분석한다.

지역축제의 경제성분석은 다양한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1개 축제는 1768억~182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냈고, 258명 고용 유발효과를 얻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보면 지역축제 방문객은 282만1684명에서 337만7880명으로 19.7% 늘었다. 축제에 투입되는 예산도 늘어났다. 하루 평균 방문객과 그들이 축제 기간에 지출하는 비용도 당연히 증가했다. 

2023년 열린 1129개 축제에는 총 9045억8800만원의 예산이 쓰였다. 그중 국비로 지원하는 131억7000만원을 제외하면 대부분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한다. 평균 축제 하나당 비용은 7억8956만원이다. 

인천 부평구 축제위원회는 ‘제27회 부평풍물대축제’의 직접경제효과를 134억원, 축제기간 지역상권 매출증가율을 평균 358%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부평풍물축제 (사진:더페스티벌 DB)

봄과 가을 두 차례에 걸쳐 자라섬 남도에서 개최되고 있는 자라섬 꽃 축제는 33만여명의 방문객을 유치했다. 직접경제효과는 약 18억원, 간접경제효과는 224억원이다, 고용효과는 318명을 나타냈다. 

자라섬 꽃 축제는 도비 1억7000만 원을 확보하는 등 소규모 축제로 출발한 지 4년여 만에 지역 대표 축제로 성장하여 2년 연속 경기 관광 축제로 선정됐다.

자라섬 꽃축제 (사진: 가평군)

경남 통영시에서 개최된 제62 통영한산대첩축제는 약 35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했다.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46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통영한산대첩축제는 1962년부터 매년 8월에 개최되고 있다. 한산대첩을 승리로 이끈 성웅 이충무공의 구국정신을 기리고, 한산대첩을 기념하기 위한 축제이다.

통영한산대첩축제 (사진: 통영시제공)

청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충북 청주시에서 진행된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의 경제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총소비지출액은 146억원, 예산투자 대비 경제적 파급효과는 382억원으로 조사됐다. 청주공예비엔날레는 1999년 시작한 세계 최대 공예축제 중 하나이다. 

청주공예비엔날레 (사진: 청주시제공)

지역축제는 단순히 지역민의 유대 강화나 동질성 회복을 넘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지역축제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려면 지역축제의 경제성을 분석해야한다. 

지역축제의 경제성 분석은 축제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과정이다.지역축제의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관광객 유입, 소비 증가, 숙박 및 식음료 매출 증가, 일자리 창출, 세수 증대, 지역 기업 매출 증가 등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기반으로 지역 경제 전체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분석할 수 있다. 지역축제의 파급효과는 지역 이미지 개선, 주민 만족도 향상, 지역 문화 활성화 등 정성적 지표를 설정하고 설문조사, 직접 인터뷰 등을 통해 측정한다. 


분석 결과는 보고서로 작성한다. 보고서에는 분석 방법, 결과, 시사점 등이 명확하게 제시된다. 보고서는 차기 축제 운영 방향 개선, 예산 배분, 후원 유치 전략 수립, 지역 경제 활성화 정책 개발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성공적으로 개최된 지역축제들은 예산투자대비 약 20배의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지역축제는 짧은 기간에 적은 자본을 투자하여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사업이다.  

지역축제 유치나 개최는 해당 지역의 호텔, 중소형 호텔, 펜션, 게스트하우스, 캠핑장 등의 예약율을 높인다. 지역 맛집 등 외식산업 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숙박업, 외식업 등 지역축제 연관 사업자들은 지역축제와 연계한 다양한 사업소통전략을 마련하고 시행해야 한다. 또한 지역 특성을 반영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거나 지역축제 및 국제행사가 유치되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지역주민의 참여없이 관(官) 주도로 해당 지역의 유치산업이나 향토색과는 무관하게 진행되는 지역축제들은 지방재정에 부담만 주기도 한다. 지자체는 뉴스레터 등 지역주민과의 소통채널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해야한다.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사진: 더페스티벌 DB)

성공적인 지역축제를 개발하려면 그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화와 신선한 소재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문화관광산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야 한다. 

지역이 갖는 지역성과 강점을 살려 타 지역과 차별화된 지역축제는 방문객들의 기대감은 충족시킨다. 축제의 고객인 지역주민과 방문객이 만족하고 축제에 대한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어야 비로소 지역축제는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한국사업소통개발원/ 원장 오익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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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중물   2024-04-10 21:00 수정삭제답글  신고
축제실행위원회에 지역주민의 참여없는 관주도의 축제운영이나, 향토색과는 무관하게 진행되는 지역성을 드러내지 못하면 지방재정에 부담만 주기도 한다는 말씀에 공감하며~.
가즈아   2024-04-09 20:54 수정삭제답글  신고
맞습니다 공감이 많이 됩니다 지역성이 강해야 추억이 만들어지고 매력성이 뛰어나 재방문율이 올라가고 상품성이 생기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 낸다는 말씀..
오축제   2024-04-09 13:20 수정삭제답글  신고
설문에의한 경제서분석 카드사용 빅데이터분석 통신빅데이터분석 등 정확하지 않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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