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10.23 (수)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QX통신 제146호] 싸구려 커피에 담긴 ‘잉여짓’ / 기업을 바꾸는 ‘어떤 소비’
기분좋은 QX 기자    2012-09-17 10:03 죄회수  4743 추천수 1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싸구려 커피에 담긴 "잉여짓" 

 

QX통신 제146호 2012년 9월 14일 금요일

 

 

          

  <사진="싸구려 커피"를 부른 인디밴드 장기하와 얼굴들ⓒ뉴시스>

 

 

  

   

“싸구려 커피를 마신다 미지근해 적잖이 속이 쓰려온다 / 눅눅한 비닐 장판에 발바닥이 쩍 달라붙었다 떨어진다 / (중략) / 이제는 장판이 난지 내가 장판인지도 몰라 해가 뜨기도 전에 지는 이런 상황은 뭔가(하략)”

(장기하와 얼굴들 ‘싸구려 커피’, 2008년, 장기하 작사·작곡)

 

이 노래는 ‘장기하와 얼굴들’이 2008년에 데뷔작으로 선보인 ‘싸구려 커피’입니다. 88만원 세대의 삶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노래입니다. 단어 하나하나를 살리는 리듬 감각으로 눅눅한 지하 셋방에 사는 청년 백수의 ‘잉여스러운’ 삶을 그림 그리듯 보여줍니다.

 

‘잉여(剩餘)’는 인터넷에 최근 1~2년 동안 가장 많이 오르내린 단어입니다. 잉여는 ‘남아돈다’ ‘쓸모없다’는 뜻을 가졌지만 ‘잉여짓’, ‘잉여스럽다’ 등 다양하게 변용되어 쓰입니다. 최근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장기 실업상태인 사람, 시간이 남아 쓸데없는 짓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잉여문화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인터넷문화를 주도하는 디씨인사이드, 웹툰, UCC, 유튜브 등을 통해 20대의 유희적 감수성과 집단적 창의성이 ‘잉여짓’으로 표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잉여들은 기존의 사회 시스템에 부합하지 않는 잉여짓의 입지를 구축하면서 사회를 향해 새로운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돈키호테의 어록>

"생활 속 예술에만 날것의 신선함이 있지요"

- 영화를 즐기는 박물군자 이보아

 

   

 

 

  

 

기업을 바꾸는 "어떤 소비"

 

 

 

  

  <사진=기업은 이제 가치있는 소비를 안내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한다.>

 

     

구매력을 가진 사람이 소비를 회피하거나 거부하는 현상을 안티 소비(Anti-consumption)라고 말합니다. 안티 소비는 주로 과도한 상품 정보와 마케팅에 거부감을 느껴서 생깁니다. 공정무역이나 윤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경향도 중요한 이유로 꼽힙니다.

 

안티 소비와 함께 윤리적 소비가 소셜네트워크의 확장에 힘을 얻어 넓은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 현상을 중요한 흐름으로 인식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기업이 윤리적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영국의 천연비누제조업체 러시(LUSH)는 사회기여활동을 벌이며 탈북청소년들의 꿈을 실현해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인 CJ는 모든 계열사들이 사회공헌 집행채널인 CJ 도너츠 캠프를 만들어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지원사업을 펼치도록 합니다. 신세계그룹은 2006년부터 희망배달캠페인을 펴서 임직원 개개인의 기부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일정 액수를 기부하면 회사가 같은 금액만큼 추가로 지원해서 기금을 조성하는 방식입니다.

 

이제 기업은 단순히 상품의 차별성에만 주력할 때가 아닙니다. 윤리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가치 있는 소비를 안내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때가 왔습니다.

 

  

 

기분좋은QX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기분좋은QX는 QX통신과 블로그를 통해서 스스로 축적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일부 언론사 사진을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영상 원칙은 상업적인 목적을 일체 배제한다는 것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태그  싸구려커피, 장기하, 잉여, 잉여짓, 잉여스럽다, 잉여문화, 안티소비, Anti-consumption,공정무역, 윤리적소비, CJ도너츠캠프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AdGr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영동4대축제 문화적 메타포와 거점...
우리나라에지역브랜드살리기의일환으로...
인기뉴스 더보기
[오익재 칼럼] 소통과 사업소통은 ...
포천시민참여형 실경뮤지컬 화적연...
장성황룡강가을꽃축제 9일간 49만 ...
축제리뷰 더보기
강경젓갈축제 상월고구마 찰떡궁...
봉평장 갔다가 효석문화제 보며 ...
락샤르키무용협회 2024 EODF 벨...
강북구의 새로운 저력 백맥축제...